HOME > 커뮤니티 > 자료실

[유용한정보] 전세방, 전셋집: [김형배]의 한말글 일깨우기(193)[2011-06-27 09:58:46]
글쓴이   조이도미노컴(hy3192002) 조회수   1521
링 크   http://


전세방, 전셋집: [김형배]의 한말글 일깨우기(193)

[질문]
사전을 찾아보니 전세방과 전셋집 둘 다 있는데요. 이 두 단어의 발음과 사이시옷이 들어가는 경우와 들어가지 않는 경우에 대해 알려 주세요.

[답변]
사이시옷을 써야 하는 경우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순우리말로 된 합성어로서 앞말이 모음으로 끝난 경우’, ‘순우리말과 한자어로 된 합성어로서 앞말이 모음으로 끝난 경우’, ‘두 음절로 된 6개 한자어’의 세 경우가 바로 그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말이 포함된 합성어라고 해서 다 사이시옷을 쓸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제30항은 (1) 뒷말의 첫소리가 된소리로 나는 것, (2) 뒷말의 첫소리 ‘ㄴ, ㅁ’ 앞에서 ‘ㄴ’ 소리가 덧나는 것, (3) 뒷말의 첫소리 모음 앞에서 ‘ㄴㄴ’ 소리가 덧나는 것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유어가 하나라도 들어 있는 구성은 뒷말이 된소리로 나거나 앞말과 뒷말 사이에 ‘ㄴ’이 덧나고 앞말이 모음으로 끝난 합성어여야만 사이시옷을 쓸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1) 뒷말의 첫소리가 된소리로 안 나거나 덧나는 소리가 없는 것(게거품/개다리소반/새장/애꾸눈/깨알……), (2) 뒷말의 첫소리가 본래 된소리나 거센소리인 것(나리꽃/허리띠/쇠뿔/보리쌀/배탈/개펄……) 등의 경우에는 사이시옷을 적지 않습니다.
‘전셋집’은 뒷말의 첫소리가 된소리로 나므로 사이시옷을 쓰는 것이 바른 표기이고, ‘전세방’은 한자어로 된 구성이되, ‘한글 맞춤법’ 제30항에서 제시한 6개의 예에 속해 있는 단어가 아니므로 사이시옷을 넣지 않는 것이 바른 표기입니다.
‘전셋집’은 [전세찝/전섿찝]으로 읽고, ‘전세방’은 [전세빵]으로 읽습니다.

※ 위 내용은 “국립국어원 가나다전화에 물어보았어요”에서 뽑은 것입니다.

김형배의 한말글사랑 * 생활국어 연구소 드림

http://cafe.naver.com/hanmal.cafe

    
 이전글 - [유용한정보] 사글세 집(○), 사글셋집(×): [김형배]의 한말글 일깨우기(194)   by. 조이도미노컴
 다음글 - [유용한정보] 머리말, 머릿돌: [김형배]의 한말글 일깨우기(192)   by. 조이도미노컴
글남기기    
 
김형배의 한말글사랑